취미로 창업하기 ( 1 )

내 머릿속에 ‘창업’이라는 키워드만 넣어두면 세상에는 벤치마킹할 창업 아이템이 넘친다.

ITEM

덕후 성공 시대에서 기회 찾기

최근 덕후 문화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방송이나 유튜브는 물론 외식업을 비롯한 창업 시장에도 덕후들이 대접받고 있다. 덕후란 특정한 것에 깊이 몰입되고 관심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단순한 관심에서 출발해 취미가 되고, 취미가 전문가 수준으로 발전한 사람들이다.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면 그만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 점이 덕후 성공 시대를 연 원동력이다.

이런 흐름을 창업 시장에서도 읽을 수 있다. 최근 창업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도 하비프러너(hobby-preneur), 즉 취미를 발전시킨 창업이다. 예전에는 전문가 수준의 취미 생활을 하더라도 직업이나 창업으로 연결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모든 것이 연결되는 모바일 시대를 만나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포스트, 오픈몰 등 취미 활동의 산물을 마케팅하거나 팔 수 있는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창업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아진 것이다.

WHY

브랜드보다 경험 소비의 시대

최근 소비시장을 분석해보면 사람들이 더는 브랜드에 열광하지 않는다. 그 대신 자신의 경험에 반응한다. 공인된 최고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상품이나 정보를 퍼뜨리면 사람들이 반응한다. 전문성을 지닌 아마추어들이 많은 팬을 확보해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다. 그들 중 대다수는 큐레이터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것을 알기 쉽게 편집해주는 역할을 한다. 전문가와 일반인들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실제 미술이나 영화 등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최고의 전문가들이 아니다. 오히려 정보를 수집하고 좋아서 열심히 공부한 덕후들이다. 즉 취미가 일로, 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된 것이다. 

또 취미 창업은 자아실현과 경제적 활동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어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중년에게 적합하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1막을 보냈다면 2막에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보내고 싶은 바람을 현실로 옮길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또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파트타임형 창업으로도 좋다.

keyword 1. 취미를 전문가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라.

CASE

어디서 성공 사례를 찾을까

성공 사례1. 취미를 발전시켜 인기 수공예 작가로

50대 후반의 방미아 씨는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는 수공예 작가다. 가방, 모자, 스카프 등 그가 만든 제품은 백화점 핸드메이드 코너에서 인기리에 판매된다. 제품당 9만~20만원이고, 가죽 제품은 150만원까지 받는다. 그의 성공 비결은 꾸준한 취미 활동에 있다. 평범한 전업주부였던 그는 아무리 바빠도 어릴 때부터 좋아했던 그림과 바느질 취미를 놓지 않았다.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자 취미를 사업으로 발전시키고 싶었다. 그는 공방을 운영하며 사업성을 타진했다. 또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일하며 조금씩 활동 범위를 넓혔다. 자신의 제품에 대한 반응이 이어졌고, 어느 정도 인지도가 쌓이자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어 성공을 거뒀다.

성공 사례2. 삶에 대한 성찰을 직업으로 연결

기업 상담치료사로 활동하는 김지훈 씨는 심리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해 창업에 성공한 경우다. 어느 분야에 호기심이 생기면 많은 사람이 관련 분야의 책을 구입해 읽는다. 대부분 거기까지다. 하지만 김 씨는 호기심을 계속 파고들었고 최종적으로 대학원에 입학해 전문과정을 이수했다. 결국 단순한 호기심을 전문 영역으로 발전시켜 상담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게 됐다. 그는 현재 정부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체 직원들에게 심리 상담을 하고 있다.

성공 사례3. 일에 취미를 결합해 사업 영역을 확장

허브팜을 운영하는 김양식 씨의 취미는 캠핑이었다. 전원에서 즐기는 캠핑을 좋아하고 누리던 그는 어느 날 허브팜에 캠핑장을 만들면 취미도 즐기고 허브 외에 부가 수입도 올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닐까 싶었다. 예상대로 사람들의 반응은 좋았다. 캠핑장을 직접 운영하니 관련 지식과 정보를 이전보다 많이 얻을 수 있었다. 그의 전문성이 알려지면서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다양한 기관에서 캠핑 공간을 설계해 달라는 요청이 빗발친다. 60대인 그는 캠핑장 운영은 물론 캠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캠핑푸드 사업도 구상 중이다.

성공 사례4. 음악과 연극에 대한 관심이 2라운드의 사업으로

한국즉흥극장은 창의적인 놀이문화 공간이자 새로운 예술 공간이다. 낭독극, 뮤지컬 등 다양한 즉흥 공연이 펼쳐지는 이곳을 창업한 알렉스 박은 모 은행 부행장 출신이다. 학창 시절부터 음악과 연극 등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은퇴 전부터 자신의 취미를 창업으로 연계하고자 준비했다. 이를 위해 미국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했고 즉흥 연극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차근차근 준비한 그는 퇴직하자 곧장 창업 계획을 실행에 옮겼고, 즉흥 연극 코치이자 경영자로서 독특한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계속)

출처: 취미로 창업하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